// 책임의 전가- Chain of reponsibility
// MFC의 VIEW- DOC - FRAME - APP 로 명령을 넘겨주는 것과 같은 원리.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conio.h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// 메뉴를 처리하고 싶은 모든 클래스는 아래 추상클래스에서 상속되어야 한다.
class IMenuHandler
{
IMenuHandler* next;
public:
IMenuHandler() : next(0) {}
// 다음 처리할 객체를 지정한다.
void SetNext( IMenuHandler* p ) { next = p; }
void MenuCommand( int id )
{
// 먼저 자신이 처리를 시동한다.
if ( Resolve( id ) == false ) // 처리를 못한 경우
{
// 다음으로전달
if ( next != 0 ) next->MenuCommand( id );
}
}
protected:
virtual bool Resolve( int id ) = 0;
};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#define clrscr() system("cls")
class AbstractMenu
{
string title;
public:
AbstractMenu( string s ) : title(s) { }
virtual string GetTitle() const { return title; }
virtual void Command() = 0; // 순수가상함수- 자식은 꼭 만들어야 한다.
};
class PopupMenu : public AbstractMenu
{
vector<AbstractMenu*> menu_list; // Composite
public:
PopupMenu(string s) : AbstractMenu(s) { }
void Add( AbstractMenu* p ) { menu_list.push_back( p ); }
void Remove() { }
virtual string GetTitle() const
{
return string("[") + AbstractMenu::GetTitle() + string("]");
}
// 팝업메뉴가 선택 되었을때를 처리한다.
virtual void Command()
{
while(1)
{
// 화면을 지우고 자신의 하위메뉴를 열거해준다.
clrscr();
for( int i = 0; i < menu_list.size(); ++i )
{
cout<<i + 1<<"."<< menu_list[i]->GetTitle() <<endl;
}
cout << menu_list.size() + 1 << ". 이전메뉴로" << endl;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int cmd;
cout << "메뉴를 생성하세요>> ";
cin >> cmd;
if ( cmd == menu_list.size()+1 ) // 이전메뉴로 선택
break; // 루프탈출해서 자신을 이 함수를 마치고
// 자신을 호출한 부분으로 돌아간다.
if ( cmd <= 0 || cmd > menu_list.size() )
continue;
// 해당메뉴를 실행한다.
menu_list[cmd-1]->Command();
}
}
};
// 메뉴를 처리하고 싶은 모든 클래스는 아래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한다.
class MenuItem : public AbstractMenu
{
int id;
IMenuHandler* pMenuHandler;
public:
// 부모의 디폴트 생성자가 없으므로 여기서 초기화 해준다.
MenuItem( string s, int n, IMenuHandler* p )
: AbstractMenu(s), id(n), pMenuHandler(p) { }
// 메뉴선택시 처리
virtual void Command()
{
if( pMenuHandler != 0 ) pMenuHandler->MenuCommand( id );
}
};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class TapeList : public IMenuHandler
{
public:
virtual bool Resolve( int id )
{
switch( id )
{
case 1: foo(); getch(); return true;
case 2: foo(); getch(); return true;
}
return false;
}
void foo()
{
cout << "TapeList::foo" << endl;
}
};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class VideoShop : public IMenuHandler
{
TapeList tp_list;
public:
void Init()
{
PopupMenu* p1 = new PopupMenu("ROOT");
PopupMenu* p2 = new PopupMenu("고객관리");
PopupMenu* p3 = new PopupMenu("Tape관리");
PopupMenu* p4 = new PopupMenu("기타");
p1->Add( p2 );
p1->Add( p3 );
p1->Add( p4 );
p2->Add( new MenuItem("신규고객등록", 1, this) );
p2->Add( new MenuItem("고객삭제", 2, this) );
p2->Add( new MenuItem("기타", 3, this) );
p3->Add( new MenuItem("신규Tape등록", 4, this) );
p3->Add( new MenuItem("Tape삭제", 5, this) );
p3->Add( new MenuItem("기타", 6, this) );
// 메뉴를 처리하고 싶은 다음 객체를 등록시킨다.
this->SetNext( &tp_list );
p1->Command();
}
void AddCustomer()
{
cout << "신규고객등록처리" << endl;
}
virtual void MenuCommand( int id )
{
// 메뉴ID를 가지고 각 함수로 라우팅한다.
if ( id == 1 ) AddCustomer();
cout << "다른ID처리" << endl;
getch();
}
virtual bool Resolve( int id )
{
if ( id == 1 )
{
AddCustomer();
return true;
}
return false;
}
};
int main()
{
VideoShop v;
v.Init();
}